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깨가 결리고 아픈 오십견!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좋은 운동!

by Ello100 2023. 4. 13.
반응형

오십견이란 용어는 단지 50세의 어깨를 지칭하는 모호한 용어로 진단명 자체에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통상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는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인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오십견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의 원인

오십견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여러 가지 원인이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근육의 쇠약화와 노화로 인한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 인대, 힘줄 등의 조직이 강직해지고, 더 이상 회복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어깨 관절 부근의 근육, 인대, 힘줄이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 원인은 반복적인 운동이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하입니다. 특히, 일상적인 활동이나 일터에서 과도하게 어깨 사용이 요구될 경우, 어깨 주변 근육과 인대가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선수, 직업장에서 많은 양의 물건을 들어야 하는 일이나 컴퓨터 앞에서 오래 앉아 작업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 부상이나 충격도 오십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나 팔을 다치거나 외부 충격을 받으면 어깨 주변 근육과 인대가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기타 질환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갑상선 기능 이상 등의 질환은 오십견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도 오십견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오십견은 다양한 원인이 결합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나이와 반복적인 운동, 무리한 움직임, 부상, 질병 등의 원인이 모두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습관과 더불어 적절한 운동, 안정적인 자세와 습관 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의 증상

오십견은 어깨 근육과 힘줄이 압박을 받아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어깨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불편하거나 아프게 느껴지고,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나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오십견의 대표적인 첫 번째 증상은 어깨 통증입니다. 어깨의 상단부나 옆구리 쪽에서 발생하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에서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통증은 밤에 더 심해지고, 운동이나 일상생활에서 계속되는 움직임 때문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오십견이 생기면 어깨를 돌리거나 회전하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이 외에도, 오십견의 증상으로는 근육 경직이 있는데, 어깨 근육과 힘줄의 염증으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고, 팔의 움직이는 범위가 제한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이러한 근육 경직이 더 심해지면 팔을 내리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세 번째 오십견의 증상 중 하나로는 소리가 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어깨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삐걱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이러한 소리는 어깨관절의 골절이나 연골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오십견으로 인해 특정 동작이 어렵고 불편해지면서 운동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되며, 일을 할 때나 일상적인 생활활동에서도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오십견은 무조건 조기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전문가의 지도 아래 치료 운동을 진행하거나 약물 치료를 병행한다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

오십견은 어깨 관절의 근육과 힘줄의 염증으로 인해, 어깨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아프게 느껴지고, 증상이 심할 경우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나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오십견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으로는 우선, 스트레칭입니다. 어깨 관절을 가동범위 안에서 눌러주는 스트레칭을 진행하면, 어깨 근육과 인대를 늘리고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트레칭 운동으로는 어깨 회전하기, 어깨 들어 올리기, 어깨 힘줄 스트레칭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좋은 운동은 근력강화 운동입니다. 어깨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여 근육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근육과 인대를 보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근력강화 운동으로는, 구체적으로 팔 굽혀 펴기, 덤벨 숄더 프레스, 랫 풀 다운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자세 교정 운동도 효과적입니다. 오십견 환자는 자세가 좋지 않으면 어깨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압박을 받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천할 좋은 운동은 저점도 운동입니다. 근육과 인대를 강하게 자극하는 고강도 운동의 경우에는 오십견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저강도 운동을 추천합니다. 구체적으로 저점도 운동으로는 스트레칭, 수영, 조깅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십견의 증상은 개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 아래 운동을 실시해야 하며, 자기 판단으로 운동을 실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